본문 바로가기
토익공부

토익 모의고사 오답 공부법

by 진진_ 2019. 11. 8.

안녕하세요 오늘은 토익 파트별 공부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팅들에서는 설명만 많고 예시를 많이 보여드리지 못한거 같아서 오늘은 기본교재말고 실전문제, 모의고사 문제를 이용한 공부방법 소개해 드리겠습다. 해커스 빨강이, 파랑이 같은건 교재에 설명이 많이 나와있고 기본 교재다 보니 딱히 설명드릴게 없었는데요 고득점으로 가기 위해서는 실전 문제도 많이 풀어봐야겠죠??

일단 교재 선택을 해야하는데 저는 처음에는 해설서가 잘되있는 교재를 고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학원을 다니는 경우에는 학원에서 정해준 교재, 선생님께 물어서 궁금한점을 해결하실 수도 있지만 만약 혼자 공부하시는 경우라면 서점에 가셔서 해커스, ETS, 영단기, 파고다, 시나공 등등이 있는데 그중에서 해설서가 가장 마음에 드시는 교재를 선택하세요

LC 같은 경우에는 해설서가 거의 수준이 비슷하니까 아무래도 출제기관인 ETS 교재를 선택하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그리고 무료 해설강의가 있는 교재라면 더 좋겠죠? 아무래도 혼자 공부하는것 보다는 인강의 도움을 받는게 좋으니까요 무튼 이렇게 교재를 선정하셨으면 모의고사 형식으로 시간을 재고 푸시고 채점 하시고 리뷰하는 법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LC 모의고사 리뷰법

저는 토익 학원을 3군데 다녀봤어요 처음에는 가장 가까운 원장님 한분 계신 학원에 다녔고요, 두번째는 대구에서 해커스를 다녔고, 마지막에는 광주에서 제일 규모가 큰 학원을 다녔습니다.

그래서 마침내 가장 효과적인 LC 공부법을 찾았습니다.

일단 파트1은 틀린문제 해설지를 보시고 ABCD 지문 모두 읽어주시고 내가 모르는 단어가 있어서 해석이 안되는지, 잘못들어서 틀린건지 파악 해주셔야 합니다. 모두 아는 단어이고 해석도 빠르게 되는데 순간 잘못 들어서 틀린거는 넘어가시고, 모르는 단어, 해석이 안되서 틀린거 같다 하면 오답정리를 해주셔야 되는데요

듣기 오답노트를 따로 만들어서 그곳에 영어적으시고 그 아래 한글 해석을 적어주세요

파트 2는 안들려서 틀린거중에는 해설지 보시고 해석이 잘안된다 하는 질문, 답변 오답정리 해주시고

 아는데 질문과 답변의 관계성에서 의문이 들었던 문제들은 질문과 답변 모두 짝지어서 오답정리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파트3,4는 오답노트 하기가 정말 애매한 파트죠. 그리고 궁극적으로 LC 고득점을 맞기 위해서는 파트 3,4에서 개수를 많이 줄여야 해요. 저는 파트 2보다는 파트 3,4에 투자를 많이 해야한다고 봅니다 문제 수가 훨씬 많으니까요.

제일 중요한 파트 3,4 리뷰 하는법은 처음에는 일단 많은 토익적 상황에 익숙해져야 하기때문에 되도록 많은 상황을 경험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어쨌든 빈출되는 상황이 있고 그런 상황을 많이 들었다면 시험장에서 더욱 쉽게 파악이 되기 때문이죠, 사실상 한글이라도 관심없는 분야의 지식들은 처음 읽는다고 해서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 처럼요 그래서 일단 파트3,4를 다시 들으면서 맞은 지문은 내가 문제 풀때 생각했던 지문의 흐름이 맞는지 확인해주시고 틀린 문제는 다시 주의 깊게 들으면서 답을 찾아주세요 그럴려면 채점하실때 맞은것과 틀린 표시만 해주시고 답은 체크 하시면 안됩니다. 그 다음에 해설서를 보시면서 잘 들린 지문은 맞게 들었는지 한문제 한문제 확인하고, 지문 해석이 꼼꼼하게 되는지 확인해주시고 큰 흐름을 잘 이해 했는지 중심을 잡아주세요 그다음에 2번 들었는데도 잘 안들리고 문제도 못풀겠다 하시는건 해설서 확인하시고 영어 지문 옆에 한글로 자신이 해석한걸 최대한 짧게 요약해서 적어주세요. 맞은 문제도 해주시면 좋긴 한데 일단 틀린것 먼저 해보시고 시간이 되시면 최대한 많이 해주시면 되겠죠?

W; Welcome to Home Land Retail. How can I help you? ) 환영해

M; I need shelves to store some extra equipment at our gym. ) 선반 필요

파트 4는 대화가 아니고 한 사람이 다수에게 또는 한명에게 하는 말인데요 파트 4도 비슷하게 해주시면 되는데요 문제가 총 3개씩 딸려오기 때문에 파트 4는 긴 지문을 크게 3개로 나눠서 요약해주시면됩니다.

아무리 긴 내용이라해도 핵심내용 위주로 최대한 짧게 해주세요 ㅎㅎ

아래 사진을 참고해 주세요!

 

 

 

 

그럼 이제 RC 모의고사 리뷰 하는법으로 넘어 갈게요

파트5는 처음에는 오답노트를 하지 마세요! 저는 오답수가 15개-> 13~12개-> 10개-> 8개-> 4~5개 이런식으로 줄었는데요 처음에 15개씩 틀릴때는 오답을 할 여유가 없었죠 시간도 많이 들고,, 그래서 처음에는 틀린 문제를 해설지 보시고답이 왜 답인지 근거, 오답은 왜 아닌지 , 마지막으로 해석을 다시 해보고 넘어갔습니다 그리고 오답수가 줄어서 4~5개 부터는 오답노트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니까 파트 5는 일단 오답수를 줄일수 있도록 공부 하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그리고 자신이 왜 개수가 줄지 않는지 고민도 많이 해야되고요. 이건 경우의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오늘은 넘어가겠습니다.

파트6는 본격적으로 긴 지문이 나오고 해석과, 전체적인 흐름, 대명사, 시제 같은것을 더욱 신경써야지 됩니다. 완벽하게 문법만 안다고 풀수있는 문제는 수가 적고 전체적으로 해석을 잘 할수있냐 내용 흐름이 어울리냐 판단 해야하는 문제가 많습니다. 그래서 문제 푸시고 채점하시고 틀린 문제가 1개라도 있는 지문부터 해주시면 되는데요 시간이 없으면 가장 어려워했던 문제부터 시작해 주세요 중요도는 항상 모르는거, 틀린게 1순위 입니다

저는 파트 6에서 문장 삽입문제 같은 경우에는 소거하듯이 답을 찾는게 효과적이였고, 어울리는 단어를 넣어야 하는건 가장 답일거 같은걸 고르는게 맞을 확률이 높더라구요 무조건 답이 뭐지?? 라는 생각으로 접근 하기 보다는 문제 유형 마다 확률이 높은 쪽으로 공부하시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문장삽입 문제의 경우에는 전체적인 흐름을 알고있으면서, 문장넣기 바로 앞이나 뒤에 있는 문장에 얼마나어울리냐가 포인트이고 시제, 대명사로 오답을 피해가실수 있어요 주로 4개의 보기가 나오는데 1개는 아예 전체적인 흐름과 무관한 보기, 지문과 관련되긴 하지만 앞과 뒤의 연결이 어색한 보기, 지문과 관련되지만 지문의 끝, 첫문단에서 언급한 내용에 관한 보기, 시제가 갑자기 이상해지는 보기, 지문과 관련된 단어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갑자기 이상한 대명사가 들어간 보기 제가 좀 세분화 시켜서 언급하긴 했지만 틀린 보기의 이유를 찾아가시다 보면 시제가 이상하네, 갑자기 대명사가 왜 나와? , 갑자기 접속부사가 However 이 나온다고? 이런식으로 오답을 만들기 때문에 문제를 풀어 보시면서 많이 궁금해 하시고 맞은 문제도 한번씩 확인해 보시는 습관을 들이시면 점점 점수가 오를거에요

그리고 지문에서 해석이 잘 안되는 문장은 해설지 보시면서 분석해보시고, 파트3,4 에서 했던것 같이 영어지문 옆 빈공간에 짤막한 요약 내용을 적어주시면 리뷰가 끝이 납니다!! 

파트 7은 오늘은 간단하게 설명만 드리고 다음에 제가 공부한 교재 사진과 함께 설명 드릴게요 파트7 오답수를 줄이려면 속도와 정확도 모두를 잡아야 합니다. 처음에는 정확도를 포커스로 공부해주시고 그 다음에 속도에 신경 써주시면 되는데요. 모의고사를 보시고 틀린 문제는 다시 천천히 읽으면서 답을 찾아주세요. 어쨌던 토익은 문제 옆에 나온 지문에서 근거가 되기때문에 무조건 근거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나서 왜 내가 틀린 답을 체크했을까도 생각해 보시고

마지막으로 다시 답을 맞춰보신다음에 많이 틀린 지문이나, 해석이 어려웠던 문장, 문제, 보기등을 공부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속도부분은 내가 풀었던 문제의 지문을 타이머를 재고 다시 읽는 연습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보통 이중, 삼중 지문 기준으로 5분을 투자할수있기 때문에 적어도 지문을 3분~3분30초 이내로 읽어주시면 5분안에 풀수있게 되겠습니다. 틀린 문제가 너무 많다거나 찍어서 맞춘 문제가 많아서 그냥 넘어가기 찝집하다 싶으면 다음 포스팅에 올라올 형광펜 공부법으로 한번더 해주시면 자신감이 생길겁니다. 어제는 아파서 포스팅이 하루 밀렸네요ㅜ 모두들 건강하세요!

 

 

 

 

 

'토익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What is 토익 ?  (0) 2019.11.06
독학으로 700점 넘은 공부법  (0) 2019.11.05
광주토익학원/이은식어학원 9월 특공대 후기  (0) 2019.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