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익공부

독학으로 700점 넘은 공부법

by 진진_ 2019. 11. 5.

안녕하세요 오늘은 독학으로 700점 넘은 공부법 입니다

저는 중학교때부터 영어학원에 다녔고 수능성적은 3등급 정도 나왔던걸로 기억해요

그래서 제가 앞으로 설명드리는 방법은 저와 같은 수준이라면 도움이 많이 되실거예요

그리고 영어 공부를 하지 않으셨던 분들도 700점대를 맞으시려면 이 수준까지는 와야하구나

하고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토익을 하나도 모른 상태로 시작했고 공부기간은 2017년 9월~10월 까지 해서 700점이 넘었어요

두달동안 공부한 결과였죠!!

사실 공부법이라고 보기엔 별로 없을수도있어요

해커스 토익 사이트에서 후기들을 쭉 읽어보고 그래도 처음이니까

스타트토익부터 시작했어요 해커스에서 RC 스타트토익교재를 사서 혼자서 하루에 1강씩 풀자 라는 목표를 가지고 했어요. 근데 솔직히 맞은 문제도 긴가민가 해서 찍어서 맞은 문제도 많아서 찝찝하더라구요....

해석이 다 된것도 아닌데 문법 문제라고 그냥 넘어가면 실력이 오를거 같지 않아서

영어 문장밑으로 해석을 썼어요. 제 생각에 이 방법이 제일 효과적이였던거 같아요 그냥 눈으로 보고 이런 말인가보다 대충 넘어가지 않고 특히 긴문장은 더욱더 신경써서요

예를 들면  I have a apple

            나는 가진다 사과를

이런방식으로요 제가 왜 이렇게 했냐면 토익은 시간이 매우 부족한 시험이고 문장이 엄청 긴데 문장을 한번 다 읽고 주어 동사가 뭐인지 찾고 다시 수식해서 완전히 우리말로 바꾸기까지는 오래걸려서 읽는 순서대로 쭉쭉 했어요

어려우신 분들은 그냥 내가 외운 단어들을 아래에 한번쓰면 말이 되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어려워도 긴 문장을 왔다갔다 하면서 해석할수는 없어서 그냥 순서대로 단어를 쓰고 말이 되게 조사를 붙인거 같아요 이렇게 해주시고 해설지에는 우리말 순서대로 이쁘게 배열이 되어있으면 해설지를 보면서 내가 쓴 답이 맞는 말인가는 확인해 주셔야됩니다 이 과정에서 시간이 오래 걸릴수도 있어요ㅜㅜ 그래도 절대 빠져서는 안되는 시간입니다

어쨌든 RC를 잘 맞기 위해서는 해석 능력이 중요합니다. 뭐가 보이면 답은 뭐다 이런식의 공부법은 절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독학으로 시작하시겠다 마음 먹으신 분들은 자신에게 알맞는 교재 선정을 잘하는게 첫번째입니다. 그래도 처음시작하시면 낮은 단계부터 하는걸 추천해요. 만약에 교재를 샀는데 너무 어렵고 이해가 안되는 수준이라면 다시 새 교재를 사야하는데 처음에 쉬운교재를 하면 그냥 빨리 끝내면 되거든요. 그냥 후딱후딱 풀고 끝내면 됩니다 ㅎㅎ

그리고 단어가 부족하신 분들은 단어 많이 외워주셔야 하는데.... 저도 단어 외우기가 정말 싫더라고요

단어 책을 사긴 했는데 거의 안펴봤던거같아요ㅜㅜ 저는 알고 있던 단어들로도 70퍼 정도는 해석이 되서 더 심각성을 모르고 그냥 모르는 단어 나오면 뜻 찾아보고 한번 보고 넘어갔는데 그정도로만 해도 700점은 넘을수 있어요

그래도 단어를 안외워서 해석이 안되시면 단어장에 나와있는 단어와 에문까지 보면서 이럴때 쓰는구나 하고

부담가지시지 말고 책 읽듯이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시고 심심하면또 보시고 해주세요

단어외우는게 저도 정말정말 싫고 그냥 무작정 머리에 때려넣는 기분이라 짜증나고 시간낭비같고 그러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단어는 학원에서 벌금있는 스터디에 들어가야 그나마 외우더라구요

혼자 공부하시면 단어공부가 제일 소홀하게 되는거같아요 그래도 아예 안보는것 보다는 책 읽듯이라도 봐주시면 좋을거같아요

RC 공부법 요약

  1. 토익이 처음이시라면 난이도가 낮은 교재를 선택한다
  2. 교재를 따라가면서 풀고, 영어 문장 밑에 내가 해석을 써본다
  3. 해설지와 비교하면서 맞는지 확인한다

 

이렇게 해주시면 됩니다

제일 중요한건 교재를 차근차근 읽으면서 이해하는게 바탕이 되야해요

이제 LC 공부법으로 넘어갈게요

LC도 일단 교재를 사서 교재에 정말 설명이 잘되어있기 때문에 교재대로 따라가시면 되는데

문제는 이제 다 끝내기까지가 힘든거 같아요 파트 1 다 끝내지도 못했는데 지치는 경우도... ㅎㅎㅎㅎ

뭔가 첩첩산중 느낌이랄까요 그래서 쉽게 안질리는 방법이 있다면 파트1이 질리면 파트3을 공부하고 그래도 됩니다

듣기는 공부 순서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교재에 나온 설명을 읽고 내가 mp3 파일로 들어보고 채점하고

채점하고 다시 처음부터 들으면서 틀린거 고쳐보고 다시 들으면서 스크립트 확인해 주시면 될거같아요

이제 토익 공부법을 검색하면 엄청 여러가지 공부법이 나와요 스키밍, 에코잉 이런 단어들이요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거같아서 일단 스키밍은 파트 3,4 는 대화 지문 하나에 문제 3개 보기4개씩 을 빠르게 읽는 과정을 말합니다.

에코잉은 영어 듣기 음성이 나오면 바로 뒤따라서 입으로 말하는걸 뜻해요

그외에도 듣기 음성을 듣고 내가 직접써보는 공부법도 있는데

듣고 쓰는건 LC 교재에 나와있는 문항수 정도가 적당해서 굳이 따로 안하셔도 됩니다.

효율적이지 못한 공부방법인거같아요. 아무래도 파트 3,4 가면 지문이 길어서 안들리는걸 계속 다시 쓸수도 없는 거고 계속 끊어서 듣고 쓰는것도 시간도 많이 들고 그렇게 해도 자신감만 떨어질거라는거죠

듣기가 너무 하기싫다 강제로 쓰는걸 만들어야지 공부를 한다 이러면 해주시고

듣기를 듣기만 하면 졸려서 공부가 안된다 이러시면 말 하면서 해주시면 좋을거같아요

그래도 결론적으로 혼자서 공부하게되면 독서실이나 도서관에 많이 가게 되니까

말하면서 하는 공부방법도 한계가 있죠ㅜㅜㅜ

그래서 너무 에코잉 꼭 해야하는거 아닌가?? 이런 강박은 없어도 되요

문제를 풀고 3번 들었는데도 잘 모르겠다 문장, 단어가 안들리면 스크립트 보시고 천천히 다시 읽어보면서 해석 해보고

꼭 다시 들어봐야돼요

이건 중요해요 !!! 잘 안들려서 스크립트를 보고 아 이런 말이였어 하고 넘어가시지 마시고 다시 들으면서

내가 이해한 스크립트가 다시 들었을때도 잘 들리는지 답의 근거는 맞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저는 실전 문제를 거의 풀지 않고 시험을 봤는데도 700점이 넘었어요 스타트 교재나

실전 문제가 아닌 그냥 해커스 토익교재 풀고 가도 커버가 됩니다

LC 공부법

  1. LC 교재를 구입한뒤 교재 한회차씩 푼다 (실전문제집 아니예요)
  2. 교재 설명을 읽고 문제를 풀고 채점을 한다
  3. 틀린문제는 아직 답지를 모지 말고 다시 들으면서 풀어본다
  4. 최대 3번까지 들어도 잘 모른다면 바로 스크립트를 본다(이때 맞은 문제도 내가 잘 풀어서 맞은건지 확인한다)
  5. 처음부터 다시 들으면서 잘 들린 문제는 가볍게 듣고 틀린문제가 있는 대화지문은 더 집중해서 듣는다

처음 한달은 이 교재로 공부 시작했습니다

 

그 다음달은 다음 포스팅은 토익시험의 모든것 으로 찾아 오겠습니다!

'토익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익 모의고사 오답 공부법  (0) 2019.11.08
What is 토익 ?  (0) 2019.11.06
광주토익학원/이은식어학원 9월 특공대 후기  (0) 2019.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