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익공부

What is 토익 ?

by 진진_ 2019. 11. 6.

오늘은 토익 초보자들을 위한 토익 시험에 관한 모든것을 준비해 보겠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이란 말이 있듯이 토익이 뭔지 시험은 어떻게 보는지 알고 가야 긴장도 덜 될겁니다

토익이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언어 본래의 기능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고 일상생활 또는 국제업무 등에 필요한 실용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1979년 미국 ETS (Educational Testing Service) 에 의해 개발된 이래 전세계 150개 국가 14,000개의 기관에서 승진 또는 해외파견 인원선발 등의 목적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982년 도입되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해마다 약 700만 명 이상이 응시하고 있다.

저는 토익 시험을 보는 목적이 취업준비, 장학금 을 위해서 였어요

제가 다니는 대학교는 토익으로 장학금을 주기도 하더라고요. 그리고 보통 취업하려면 700점이상은 필요한거같아요

높으면 높을수록 좋겠죠?

그리고 편입 준비로 토익 시험을 많이 보기도 합니다 ! 편입은 점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유리해서 빡세게 공부 하시더라구요

요즘에는 토익 시험 뿐만 아니라 토스( 토익 스피킹 ) , 오픽 준비도 많이 하십니다

토익 시험 보러갈때 꼭 알아야 하는 것

1. 토익은 컴퓨터용 싸인펜이 아닌 연필 또는 샤프가 필요합니다

2. 신분증도 챙겨 가야합니다 검사를 LC, RC 때 한번씩 두번 합니다

3. 아날로그 시계 챙겨가기

 신분증으로는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기간 만료 전의 여권, 공무원증 등) 해당이 됩니다. 다른 해당되는 것도 많을 테지만 저는 괜히 신경쓰기 싫어서 주민등록증을 항상 챙겨갑니다

대학교 오고 나서 토익시험을 봤는데요 그전까지는 항상 시험이면 다 컴퓨터용 싸인펜이 필수였잖아요 그래섯 컴퓨터용 싸인펜이 당연히 필요한줄 알았는데 알고보니까 연필로 마킹을 하더라구요 그래서 정말 생소했습니다

연필과 지우개 잊지 말고 꼭 챙겨가세요 제가 시험보던날에 제가 시험 보는 반에서 연필이 아닌 컴퓨터용 싸인펜만 가져오셔서 난감해 하신 상황이 있더라구요 결국에는 누가 빌려줘서 시험을 치뤘지만 토익시험을 한번도 안보신 분들이라면 그렇게 생각 할수도 있을거 같아요

토익 시험 구성을 살펴보면

 

듣기 ( LC ) 100문항 , 읽기 ( RC ) 100문항 으로 총 200문제 입니다

생각보다 많죠 ㅜㅜ

시험문제는 토익을 공부하시고 들어가시게 될거니까 교재를 한번 보시면 도움이 될거예요!!

공부 시작하시기 전에 전체적으로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쭉 보시고 시작 하시면 될거같습니다

700점을 넘으시려면 LC와 RC 각각 350 점씩 받으면 되겠죠??

교재 앞쪽에 토익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을테니 꼭 한번 읽어보시고 공부 시작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시계!! 필수죠 시간배분을 잘 해야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시계가 필수인데요

교실 앞쪽에 벽 시계가 붙어있을수도 있지만 뒤에 벽시계가 붙어있는 경우 굳이 앞쪽으로 해주시는 경우는 많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손목 시계를 챙겨가시는게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보통 시계검사까지는 철저하게 하지 않는데 전자시계는 안되요ㅜㅜ 아날로그 시계를 가져가시는걸 제일 추천합니다 전자시계가 걸리면 아마 당일 시험은 무효 처리 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방송으로 15분 5분전 안내가 나옵니다

토익시험

토익 시험은 오전 또는 오후로 나뉘어 있어요

일요일에 보는 시험은 무조건 오전이고

토요일에 보는 시험은 무조건 오후 입니다

저는 잘 모를때는 일요일에도 오전 오후 둘다 있는줄 알았어요 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상대적으로 토요일 오후 시험이 어렵긴 하지만 점수가 더 잘나온다는 말이 있더라고요

실제로 저는 그런 경험이 있어서 신기했습니다

오전 시험은 9:20 부터 입실이 가능한데 사실상 9:50분 까지만 들어가시면 됩니다

오후 시험은 2:20 부터 입실이 가능한데 사실상 2:50분 까지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조금 늦었다고 너무 걱정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토익 시험지를 보면 한자로 이름 쓰라고 나와있는것도 있는데 굳이 안써도 됩니다

접수번호랑 생년월일 이런것만 필수로 꼭 해주세요! 그리고 토익 시험장 가시면

접수번호랑 이름, 고사장이 다 시험장 문앞에 붙어 있어요!

토익 시험 잘 볼 걱정만 하시면 될거같습니다

토익 접수는 토익 홈페이지에 가서 회원가입하시고 등록 해주시면 되는데요

사진은 필수니 미리미리 찍어주세요 !

                                                                                                         

마지막으로 저만의 꿀팁을 설명하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1. 토익 접수는 정기접수, 추가접수가 있는데요

추가접수는 4400원이나 더 비쌉니다. 보통 토익 시험을 계속 해서 보시는 분들은

토익시험날 다음 아침 8시까지가 다음 시험 정기접수가 끝나니까

토익시험 보신날 다시 다음 시험 접수를 해주셔야 합니다 

2. 토익 시간 배분이 가장 중요 하겠죠??

일단 리스닝 들으실때는 파트 1,2 는 문제 풀고 바로 답지에 체크 해주시고

파트 3,4 경우에는 문제읽는 시간도 필요하기때문에 자신의 역량에 맞춰서 문제 풀면서 체크 하실수 있으면

그렇게 해주시고 그렇지 않더라고 리스닝이 끝나고 바로 마킹 다 하고 RC 로 넘어가주시면 됩니다

이건 진짜 꿀팁인데 보통 파트 1 문제 나오기 전에 연습용 듣기가 나올때 파트 5 문제를 푸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문제지 파본 검사하실때 파트 5가 시작되는 페이지를 한쪽을 접어 주시고 넘어 가시면 쉽게 파트 5를 찾을수 있겠죠??

그리고 RC에서는 이제 파트 5,6 합쳐서 20~23분정도 생각 해주시고 더 느리시다면 저는 25분 잡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RC가 총 75분이고 넉넉잡아서 파트 5,6 를 25분 잡으면

오전 시험은 10시 10분 부터 시작해서 리스닝이 10시 55분 까지 니까 리스닝을 마킹을 다 하고 보셨다면 파트 5,6 를 11시 20분~25분 까지 푸시고 다 못풀더라도 뒤에 남은 부분은 일단 넘어가셔야 파트 7에 50분~55분을 투자하실수 있습니다. 이건 진짜 중요해요 파트 7에 적어도 50분을 투자해야합니다 그래서 꼭 11시 15분~20분이 됐다면 미련없이 파트 7으로 넘어가 주세요

그리고 파트 7도 오랜 시간 풀다보면 집중력이 떨어져요 저는 점점 뒤로 갈수록 읽는 양이 많아지는데 시간이 갈수록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해서 176번부터 풉니다. 그래서 파본 검사할때 176번 페이지를 살짝쿵 접어놓죠 ㅎㅎ

이제 보통 RC는 문제가 176번 부터는 5문제씩 나오기때문에 한 주제 지문당 5분씩 투자하신다고 생각하고 문제를 풀어주시면 되는데요 총 25문항 이기 때문에 25 분을 투자하면 11시 40분~45분 까지 풀어주시고 이제 앞 부분을 풀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문제지 양쪽 문제를 모두 풀면 마킹 해주시는게 시간절약에 도움이 돼요! 다 풀고 다시 돌아와서 마킹하면,,, 더 비효율적이겠죠?? 

다시한번 정리를 해보자면

RC 에서 가장 이상적인 시간 분배는

오전 시험 기준으로 10:10~10:55 리스닝

                          10:55~11:15 파트 5,6 ( 20분 )

                          11:15~11:40 파트 7 이중, 삼중지문 176번~200번 25문항 ( 25분 )

                          11:40~12:10 파트 7 나머지, 못푼 문제

이렇게 해주시면 됩니다.

모두 시간 배분 잘 하셔서 시간안에 푸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나 저도... 시간안에 다 못풀더라구요 그래도 가이드 라인을 세우고 가셔야지 그나마 많이 풀게 되더라고요 ㅋㅋㅋㅋㅋ

다음 포스팅은 파트별 공부방법과 마킹 빠르게 하는 꿀팁 들고 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