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기사

2021 식품기사 준비하기/ 식품기사 어떻게 공부하지?/ 식품기사 카페, 기출문제집, 기출문제 교재, 기출문제 공부하기

by 진진_ 2020. 12. 29.

안농! 오늘은 식품기사에 대해 포스팅 해볼게요

2021년 식품기사를 따는게 제 목표이기 때문에!

일단 2021년에 저는 식품공학과 4학년이 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식품기사 자격증 공부를 시작하려고 해요 식품기사 관련해서 제가 아는 정보들과

공부할때 도움이되는 스터디 정보라던가 공유하면 좋을거 같아서 포스팅 해볼게요 

일단 목표가 있어야 공부계획을 세우겠죠? 

2021년도 식품기사 정보는 아직 안나와서 2020년도를 토대로 첫 시험이 얼마 남은지 알아야할거같아서 

2020년도 1회 식품기사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그 전에! 식품기사, 식품산업기사 저는 학교에서 아싸라... 잘 몰라유

선배들이랑 친하지도 않고 ㅋㅋㅋㅋㅎ헷 무튼 그래서 기본적인것도 몰라서요

네이버에 검색해본 결과

식품산업기사는 식품기사보다 더 난이도가 쉬운 자격증이라고 볼수있고요

그래서 산업기사를 딴 다음에 식품기사를 따면 그냥 식품기사를 바로따는거랑 똑같이 되요

4년제 국립대학교 식품공학과를 다니고 있고 학교에서 식품기사까지 따는게 기본적인..? 소양으로

인식되고 있어서 식품기사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친구들은 영양사도 도전하는 친구들이 있고

산업기사는 4학년이 아니여도 도전할수있기 때문에 4학년 되기전에 기사자격증을 맛보기 하고 싶다면

산업기사에 도전하는것 같아요

 

네이버에 식품기사를 검색해서 나온 정보이구요 하나하나 말해볼게요

일단 식품기사를 검색하면 거의... 정보가 비전공자 기준으로 나와요

하지만 대학교에서 식품공학을 전공하면 4학년때부터 식품기사 응시 자격이 생깁니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가 있습니다.

원래 필기와 실기는 말 그대로 필기는 이론? 시험형이었고

실기는 최근에 필답형으로 바뀌면서 난이도 조절에 실패했다는 말이 많이 나오는 중이예요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난이도를 맞춘다고 하더라구요 

처음 필답형으로 바꿨을때 합격률이 너~~무 저조했다고 합니다ㅜㅜ

 

무튼 저는 필기를 먼저 공부하고 합격하면 실기를 준비해 보려고 합니다.


그럼

식품기사 필기 준비먼저 어떻게 할지 생각해 볼게요!

일단 저는 혼자 공부하면... 정~말 안해요 

같이 공부할 메이트가 필요해서 어떻게 구할까 생각중입니다. 

그리고 아직 2021 개정판 교재는 나와있지 않아서 오늘은 

공부전에 어떤걸로 공부할지 찾아보려구요! 

일단 전공자인 만큼 인강은 패스 하고 기출문제 위주로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 찾아봤어요

책은 크라운1700제가 가장 유명한 교재인데

요새 나합격이라는 교재도 많이 쓰는것 같아요

교재 정보를 찾아봤는데


크라운은 가격이 저렴하고 기출문제위주인 장점이 있지만

문제 오류랑 오타가 많다고 합니다ㅜ

나합격은 크라운에 비해 비싸지만 이론과 기출이 같이 있다고 합니다!

일단 식품기사 정보 얻기 좋은 카페하나 소개 할게요

네이버에

식품(산업)기사 뽀개기

카페입니다.

여기서 정보를 많이 얻을수 있고요 7회 출석만 하면 등업이 되니 편하게 이용할수있을것 같아요

그다음 책은

이렇게 크라운과

 

나합격 입니다!

아직 2021 개정이 안나와서 2021개정판 나오면 그때부터 한달가량 공부해서 필기를 볼거같습니다

크라운이 1월10일에 20개정판이 나왔고 20년 1회 필기시험이 4월에 있으니까... 

엥 뭐죠 학기 시작하고 공부해도 되겠네요...?

저는 절대적으로 한번에 붙고 싶어서

넉넉하게 공부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책으로 기출문제를 파악할수도 있지만

어플과 문제은행식 사이트가 있습니다! 

같이 소개해볼게요

검색창에

식품기사 필기 기출문제

이렇게 치면 나오는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기출문제를 풀고 채점까지 할수도 있고 답과 해설까지 볼수있습니다

호기심에 한번 풀어봤는데요

ㅋㅋㅋㅋ 결과는 불합격입니다.... 학교에서 배운것만으로 커버하는건 힘들겠네요

그다음은 어플인데요

기출문제 어플입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필기도 공부할수있네요?? 

저 한번 도전해 봅니다?? 

이것도 많이 추천하시더라구요

어플이 꽤나 잘 만들어져서 과목별로 공부하고

틀린문제는 다시 풀어볼수있게 되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오늘 식품기사 자격증 어떻게 준비하지?

라는 고민에서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전공자는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면 무난하게 합격할수있을것 같고

어플이랑 사이트에서 충분히 기출문제를 접할수있어서 책 구입하기 꺼리시는 분들은

충분히 가능할거같아요

그치만 책이 편하긴 하겠죠?

아직 2021 식품기사 일정이 안나왔지만 1회시험에서 필기를 합격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그리고 필답형이 합격하기 어려워서 아마

필기는 가벼운 마음으로 준비하고 실기 준비할때 철저하게 할거같아요ㅜㅜ

근데 지금부터 공부하려고 했는데 지금 공부해도 소용이 없겠다는게

결론이 난 포스팅이라니...ㅎㅎ 

전공자이신 분들은 방학을 좀더 즐기다가 공부해도 될것 같아요 

2021년 개정판 교재가 나오면 다시 찾아뵐께요! 

티바!

마지막 인사는 티스토리 바이~!!

 

아래는 사담입니당

식품기사 결론이 이렇게 나서... 이제 빼도박도 못하게 공무원 공무를 해야할거같아요 근데 혼자는 진짜.. 공부하기 힘들어서 스터디를 구하던가 해야겠네요ㅜ시험기간에 열품타에 의지해서 겨우겨우 공부를 하긴 했는데 영상스터디가 아니고 사진으로 찍는거니까 조금.. 꼼수를 부리게 되더라구요 아마 줌스터디를 구해야하지 않을까 생각중입니다. 바리스타 자격증도 따고싶어요! 이건,,, 오래전부터 따고 싶었는데 이유는 그냥 커피내리는게 재밌어서? 필기 먼저 합격하고 실기는 나중에 학원에서 바짝 공부해서 합격하면 될거같아요 ㅋㅋㅋ 커피 냄새도 너무 좋고 자존감을 올리는 계기도 필요하고 컴활을 공부하는게 나으려나? ㅋㅋㅋㅋ 공무원 공부나 하라구 .. 근데 공무원 공부만 할거 생각하면 마음이 답답해... ㅜㅜ 그래서 주말에라도 다른 공부를 하고 싶달까? 물론 어차피 주말엔 알바를 가지만.. 그리고 요가 하려고 요가매트도 샀는데 진자 하기싫네? 역시 뭐든지 학원에 다니던가 돈을 써야 하는거 같아요 예전에 요가 6개월동안 꾸준히 다녔을때 넘넘 좋았는데 지금 시국이.. 그런지라

정말 2020년은 레게노가 되지 않을까... 했는데? 2021년도 레게노??? 요새 확진자수 나오는거 보면 솔직히 기대는 안하는게 마음이 편할거 같아요ㅜㅜ 진짜 플라잉요가 배워보고싶었는데 너무 아쉽다. 제발 코로나 끝났으면 친구들도 못만나구 이게 뭐하는 짓인가 싶어여ㅜㅜ힝 하루종일 방에만 있고 진짜 밖에 잘 안나가여 ㅋㅋㅋㅋㅋㅋ 뭐 사러갈때만 나가고 알바할때만 나가고 산책도 좀 해야하는데 그건또 귀찮고 추워... 전 혼자살면 안되나봐여 옆에서 날 자극해줄 사람이 필요해ㅜㅜ 그래서 무튼 줌스터디나 구해봐야겠다.. 친구들 꼬셨는데 다 하기 싫은 눈치야ㅜㅜ